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 31 |
- 톰켓
- 자바 개발환경준비
- SPRING 특징
- protected
- File
- spring 페이징
- tomat
- JDK 설치
- pox.xml 오류
- 싱글톤 패턴
- inheritance
- Spring 구조
- Runnable
- 오라클 데이터베이스
- 드림코딩
- 접근제한수식어
- Spring 개념
- 오버로딩
- Unbox
- OuterClass
- New Frame
- innerclass
- append()
- singleton
- New Dialog
- Overloading
- java
- Statement
- DB 설정
- Visuall code
- Today
- Total
~홍~
JAVA _ Variable 2 본문
Variable 01
=> 변수( Variable ) :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,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 가능
=> 선언형태 : 타입 변수이름;
// System.out.println() : 소괄호 안에 내용을 출력
// 세미콜론( ; ) : 코드 한줄의 끝을 의미
// Ctrl + F11 : 프로그램 실행 단축키
// Ctrl// Ctrl + Space bar : 자동완성 단축키
System.out.println("변수(Variable)");
System.out.println("줄바꿈 있음");
System.out.print("줄바꿈 없음");
// 타입 변수이름;
// 정수형 변수 x에 10을 저장하세요
int x = 10;
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
// 정수형 변수 y선언
// 변수 초기화 (값을 저장)
int y;
y = 20;
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 // 출력 -> 20
// 이미 선언된 변수의 값을 변경
// 다른 변수를 연산할 수 있음
x = 12;
x = 12 + y;
y = 10;
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 // 출력 -> 32
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 // 출력 -> 10
Variable 02
=> 자바의 기본 자료형
논리형 : 논리형 : boolean(1바이트)
정수형 : byte(1바이트), short(2바이트), int(4바이트), long(8바이트), char(2바이트)
실수형 : float(4바이트), double(8바이트)
byte n1 = 5;
System.out.println("n1 = " + n1); // 출력 -> 5
n1 = 128; // 에러 발생. byte 공간보다 큰 수
short n2 = 1234;
System.out.println("n2 = " + n2); // 출력 -> 1234
n2 = 32768 ; // 에러 발생, short 공간보다 큰 수
기타 : 주석(Comment) : 컴파일러가 읽지 못하는 코드
주석은 코드에 대한 설명이나 특정 위치를 실행하지 않기 위해 활용
Ctrl + / : 코드 주석 처리 및 주석 해제
Variable 03
=> 리터럴(literal) : 상수(-1, 2, 10, 200) 고정된 값을 의미
자바의 정수 타입 리터럴은 int가 기본 타입,
정수 리터럴을 long 타입으로 취급하려면, 숫자 뒤에 대문자 L 또는 소문자 l을 붙여줌
// 12345678900의 값은 int 범위를 넘어가기 때문에
// 맨 뒤에 L을 붙여서 long 타입의 리터럴로 사용해야 함
long num1 = 12345678900L;
System.out.println("num1 = " + num1); // 출력 -> 12345678900
// 12345는 리터럴(상수)이기 때문에 int 타입
// 정수 리터럴을 byte나 short에 저장할 때
// 해당 타입에 저장할 수 있는 범위만 넘지 않으면 자동 형(type) 변환을 해줌
// int -> byte, int -> short
short x = 12345;
// long 타입의 리터럴(상수)는 자동 형 변환을 하지 않음
int y = 100L; // 에러발생 !!
Variable 04
=> 실수 자료형(Floating type)
=> float : 4바이트에 저장되는 실수 타입
=> double : 8바이트에 저장되는 실수 타입
=> double 타입은 float 타입보다 더 크고, 더 정밀한(소수점 이하지리수가 더 큼)수를 표현할 수 있음
=> 자바에서 실수 타입 리터럴(상수)의 기본 타입은 double
=> 1.23 <- 자바는 double 취급
double x = 3.14;
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 // 출력 -> 3.14
// 자바에서 실수 리터럴은 double로 취급하기 때문에 ,
// float 타입으로 명시하기 위해서는 대문자 F 또는 소문자 f를 숫자 뒤에 붙여줌
float y = 3.14f;
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 // 출력 -> x = 3.14
// float -> int : 에러 발생
int a = 3.14f;
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 // 출력 -> y = 3.14
// int -> double 자동형 변환
// 실수 표현 : 소숫점 6자리 까지 출력, printf로 사용
// %.nf : 소수점 n째 자리까지 출력
double n1 = 123;
double n2 = 100;
System.out.println("n1 = " + n1); // 출력 -> n1 = 123.0
System.out.println("n2 = " + n2); // 출력 -> n2 = 100.0
System.out.println("나눗셈 : " + (n1 / n2)); // 출력 -> 나눗셈 : 1.23
System.out.printf("나눗셈 : %.6f", (n1 / n2)); // 출력 -> 나눗셈 : 1.230000
Variable 05
=> 논리형 자료 타입(boolean)
=> boolean :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만을 저장하는 타입
boolean b1 = true;
System.out.println("b1 = " + b1); // 출력 -> true
boolean b2 = false;
System.out.println("b2 = " + b2); // 출력 -> false
boolean b3 = 1 < 0;
System.out.println("b3 = " + b3); // 출력 -> false
Variable 06
=> 문자 타입(char)
// char : 문자 하나를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, 2바이트
// 문자의 유니코드 값(0 또는 양의 정수)를 저장하는 타입
// 0 ~ 65,535
// 문자(character)는 작은 따옴표(' ')를 사용
// 문자열(string)은 큰 따옴표(" ")를 사용
// 예시 )
// '한', '글', ' ' : 문자(character) 리터럴
// "한글", "한국", "한", " " : 문자열(string) 리터럴
char ch1 = 'A';
System.out.println("ch1 = " + ch1); // 문자 자체 출력 -> ch1 = A
System.out.println("ch1 = " + (int)ch1); // 문자의 코드값 출력 -> ch1 = 65
char ch2 = '음';
System.out.println("ch2 = " + ch2); // 문자 자체 출력 -> ch2 = 음
System.out.println("ch2 = " + (int)ch2); // 문자의 코드값 출력 -> ch2 = 51020
char ch3 = '1';
System.out.println("ch3 = " + ch3); // 문자 자체 출력 -> ch3 = 1
System.out.println("ch3 = " +(int)ch3); // 문자의 코드값 출력 -> ch3 = 49
char ch4 = 1;
System.out.println("ch3 = " + ch4); // 문자 자체 출력 -> ch3 =
System.out.println("ch3 = " + (int)ch4); // 문자의 코드값 출력 -> ch3 = 1
// 문자끼리 비교 가능
boolean b = '가' < '나';
System.out.println("b = " + b); // 출력 -> b = true
Variable 07
=> 변수 명명 규칙
// 1. 대소문자를 구분
// 2.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
// 3. 변수명은 알파벳과 일부 특수문자(_,$), 숫자만 허용
// 4. 이름 사이에 공백은 불가능
// 5. 키워드(예약어)를 사용할 수 있음
int a;
int A;
int test_test;
// 에러
int 123num;
int test test;
int test*test;
int int;
int char;
int true;
int false;
// 일반적인 변수의 경우 소문자로 시작하고 두개의 단어가 합쳐진 경우 두번째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
int korScore;
int engScore;
int mathScore;
Variable 08
=> 변수 입출력
// 입력을 받기 위한 변수 Scanner 선언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// 정수를 입력 받음
System.out.println("국어 점수 입력 : ");
int kor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국어 점수 : " + kor);
// 실수를 입력받음
System.out.println("실수 입력 : ");
double x = sc.nextDouble();
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
Variable 09
=> 총점 계산 프로그램
// 키보드로 국/영/수 점수를 정수로 입력받아서 총점과 평균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
// 1. 입력받을 줌비 : Scanner 작성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// 2. 국어, 영어, 수학 점수를 int로 입력받아서 저장
System.out.println("국어 점수 입력 : ");
int kor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영어 점수 입력 : ");
int eng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수학 점수 입력 : ");
int math = sc.nextInt();
// 3. 국어, 영어, 수학 점수를 출력
System.out.println("국어 점수 : " + kor);
System.out.println("영어 점수 : " + eng);
System.out.println("수학 점수 : " + math);
// 4. 총점을 계산해서 출력
int sum = kor + eng + math;
System.out.println("총점 : " + sum);
// 5. 평균을 계산해서 출력(소수점 세째자리 까지 )
// 참고) 정수 / 실수 -> 실수 값을 돌려줌
// 예시 ) 1/3.0 = 0.3333333...
System.out.printf("평균 : %.3f", sum/3.0);
// 6. Scanner 종료(close)
sc.close();
Variable 10
=> 간단한 계산기
// 실수 2개를 입력받아서 저장
// 두 수의 사칙연산(+,-, *, /)의 결과를 출력
// nextInt() : 정수 입력 함수
// nextDouble() : 실수 입력 함수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ln("첫번째 숫자 입력 : ");
double x = sc.nextDouble();
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
System.out.println("두번째 숫자 입력 : ");
double y = sc.nextDouble();
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
double result; // 결과값 변수
result = x + y; // 덧셈
System.out.println(x + "+" + y + "=" + result);
result = x - y; // 뺄셈
System.out.println(x + "-" + y + "=" + result);
result = x * y; // 곱셈
System.out.println(x + "*" + y + "=" + result);
result = x / y; // 나눗셈
System.out.println(x + "/" + y + "=" + result);
sc.close();
Variable 11
=> 문자열 입력 받기
String str1 = "+";
System.out.println(str1);
String str2 = "안녕하세요?";
System.out.println(str2);
// nextLine() : 문자열 한 줄을 입력받는 함수
// sc.nextLine().charAt(0) : 문자 한개 입력 받는 코드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ln("문자열 입력 : ");
String str3 = sc.nextLine();
System.out.println(str3);
char c = sc.nextLine().charAt(0);
System.out.println("문자 한개 출력 : " + c);
'java > 학원수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_ FlowControl 4 _ While (0) | 2020.11.29 |
---|---|
JAVA _ FlowControl 4 _ FOR (0) | 2020.11.29 |
JAVA _ FlowControl 4 _ Switch (0) | 2020.11.29 |
JAVA _ FlowControl 4_ IF (0) | 2020.11.29 |
JAVA _ Operator 3 (0) | 2020.11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