~홍~

JAVA _ Variable 2 본문

java/학원수업

JAVA _ Variable 2

~홍~ 2020. 11. 29. 00:15
728x90

Variable 01

 

=> 변수( Variable ) :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,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 가능 
=> 선언형태 : 타입 변수이름; 

 

// System.out.println() : 소괄호 안에 내용을 출력 

// 세미콜론( ; ) : 코드 한줄의 끝을 의미 

// Ctrl + F11 : 프로그램 실행 단축키  

// Ctrl// Ctrl + Space bar : 자동완성 단축키

 System.out.println("변수(Variable)");

 System.out.println("줄바꿈 있음");
 System.out.print("줄바꿈 없음");

// 타입 변수이름; 

// 정수형 변수 x에 10을 저장하세요

 int x = 10;
 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

 

// 정수형 변수 y선언  
// 변수 초기화 (값을  저장)

 int y; 
 y = 20; 
 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  // 출력 -> 20

 

// 이미 선언된 변수의 값을 변경 
// 다른 변수를 연산할 수 있음 

 x = 12;
 x = 12 + y;
 y = 10; 
 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  // 출력 -> 32
 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  // 출력 -> 10

 


Variable 02

 

=> 자바의 기본 자료형

논리형 : 논리형 : boolean(1바이트) 

정수형 : byte(1바이트), short(2바이트), int(4바이트), long(8바이트), char(2바이트)

실수형 : float(4바이트), double(8바이트) 

 

 

 byte n1 = 5; 
 System.out.println("n1 = " + n1);  // 출력 -> 5
 
 n1 = 128;  // 에러 발생. byte 공간보다 큰 수

 

 short n2 = 1234; 
 System.out.println("n2 = " + n2);  // 출력 -> 1234
 
 n2 = 32768 ; // 에러 발생, short 공간보다 큰 수 

 

 

기타 : 주석(Comment) : 컴파일러가 읽지 못하는 코드

        주석은 코드에 대한 설명이나 특정 위치를 실행하지 않기 위해 활용

        Ctrl + / : 코드 주석 처리 및 주석 해제 

 


Variable 03 

 

=> 리터럴(literal) : 상수(-1, 2, 10, 200) 고정된 값을 의미

    자바의 정수 타입 리터럴은 int가 기본 타입, 

    정수 리터럴을 long 타입으로 취급하려면, 숫자 뒤에 대문자 L 또는 소문자 l을 붙여줌

 

// 12345678900의 값은 int 범위를 넘어가기 때문에 

//  맨 뒤에 L을 붙여서 long 타입의 리터럴로 사용해야 함 

long num1 = 12345678900L; 
System.out.println("num1 = " + num1);  // 출력 -> 12345678900

 

// 12345는 리터럴(상수)이기 때문에 int 타입  
// 정수 리터럴을 byte나 short에 저장할 때 
// 해당 타입에 저장할 수 있는 범위만 넘지 않으면 자동 형(type) 변환을 해줌 
// int -> byte, int -> short 

short x = 12345; 

 

// long 타입의 리터럴(상수)는 자동 형 변환을 하지 않음  

int y = 100L;  // 에러발생 !!

 


Variable 04

 

=> 실수 자료형(Floating type)

=> float : 4바이트에 저장되는 실수 타입  
=> double : 8바이트에 저장되는 실수 타입 
=> double 타입은 float 타입보다 더 크고, 더 정밀한(소수점 이하지리수가 더 큼)수를 표현할 수 있음  
=> 자바에서 실수 타입 리터럴(상수)의 기본 타입은 double 
=> 1.23 <- 자바는 double 취급 

 

 double x = 3.14; 
 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  // 출력 -> 3.14

 

// 자바에서 실수 리터럴은 double로 취급하기 때문에 , 
// float 타입으로 명시하기 위해서는 대문자 F 또는 소문자 f를 숫자 뒤에 붙여줌  

 float y = 3.14f; 
 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  // 출력 -> x = 3.14

 

// float -> int : 에러 발생

int a = 3.14f;
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  // 출력 -> y = 3.14

 

// int -> double 자동형 변환  

// 실수 표현 : 소숫점 6자리 까지 출력, printf로 사용  

// %.nf : 소수점 n째 자리까지 출력 

 double n1 = 123; 
 double n2 = 100; 
 System.out.println("n1 = " + n1);  // 출력 -> n1 = 123.0
 System.out.println("n2 = " + n2);  // 출력 -> n2 = 100.0
 System.out.println("나눗셈 : " + (n1 / n2));  // 출력 -> 나눗셈 : 1.23
 System.out.printf("나눗셈 : %.6f", (n1 / n2));  // 출력 -> 나눗셈 : 1.230000

 


Variable 05

 

=> 논리형 자료 타입(boolean)

=> boolean : 참(true) 또는 거짓(false)만을 저장하는 타입

 boolean b1 = true; 
 System.out.println("b1 = " + b1);  // 출력 -> true
		
 boolean b2 = false; 
 System.out.println("b2 = " + b2);  // 출력 -> false
		
 boolean b3 = 1 < 0; 
 System.out.println("b3 = " + b3);  // 출력 -> false

 


Variable 06

 

=> 문자 타입(char)

// char : 문자 하나를 저장하는 데이터 타입, 2바이트 
// 문자의 유니코드 값(0 또는 양의 정수)를 저장하는 타입 
// 0 ~ 65,535
// 문자(character)는 작은 따옴표(' ')를 사용 
// 문자열(string)은 큰 따옴표(" ")를 사용  
// 예시  ) 
// '한', '글', ' ' : 문자(character) 리터럴 
// "한글", "한국", "한", " " : 문자열(string) 리터럴 

 

char ch1 = 'A';
System.out.println("ch1 = " + ch1); // 문자 자체 출력 -> ch1 = A
System.out.println("ch1 = " + (int)ch1); // 문자의 코드값 출력  -> ch1 = 65
		
char ch2 = '음';
System.out.println("ch2 = " + ch2); // 문자 자체 출력 -> ch2 = 음
System.out.println("ch2 = " + (int)ch2); // 문자의 코드값 출력 -> ch2 = 51020
	
char ch3 = '1';
System.out.println("ch3 = " + ch3); // 문자 자체 출력 -> ch3 = 1
System.out.println("ch3 = " +(int)ch3); // 문자의 코드값 출력 -> ch3 = 49
		
char ch4 = 1; 
System.out.println("ch3 = " + ch4); // 문자 자체 출력 -> ch3 = 
System.out.println("ch3 = " + (int)ch4); // 문자의 코드값 출력 -> ch3 = 1

 

 // 문자끼리 비교 가능 

 boolean b = '가' < '나'; 
 System.out.println("b = " + b);  // 출력  -> b = true

 


Variable 07

=> 변수 명명 규칙

// 1. 대소문자를 구분 
// 2. 숫자로 시작할 수 없음 
// 3. 변수명은 알파벳과 일부 특수문자(_,$), 숫자만 허용 
// 4. 이름 사이에 공백은 불가능 
// 5. 키워드(예약어)를 사용할 수 있음  

 

 int a;  
 int A; 
 int test_test;

 

// 에러 

 int 123num;
 int test test;
 int test*test;
 int int;
 int char;
 int true;
 int false;

 

// 일반적인 변수의 경우 소문자로 시작하고 두개의 단어가 합쳐진 경우  두번째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 

 int korScore;
 int engScore;
 int mathScore;

 


Variable 08

=> 변수 입출력

 

// 입력을 받기 위한 변수 Scanner 선언 
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// 정수를 입력 받음

System.out.println("국어 점수 입력 : ");
int kor = sc.nextInt();   
System.out.println("국어 점수 : " + kor);

// 실수를 입력받음

 System.out.println("실수 입력 : ");
 double x = sc.nextDouble(); 
 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

 


Variable 09

=> 총점 계산 프로그램

// 키보드로 국/영/수 점수를 정수로 입력받아서 총점과 평균을 출력하는 프로그램 작성 

 // 1. 입력받을 줌비 : Scanner 작성  
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
 // 2. 국어, 영어, 수학 점수를 int로 입력받아서 저장  
 System.out.println("국어 점수 입력  : ");
 int kor = sc.nextInt();
 System.out.println("영어 점수 입력 : ");
 int eng = sc.nextInt();
 System.out.println("수학 점수 입력 : ");
 int math = sc.nextInt();
		
 // 3. 국어, 영어, 수학 점수를 출력 
 System.out.println("국어 점수 : " + kor);
 System.out.println("영어 점수 : " + eng);
 System.out.println("수학 점수 : " + math);
		
 // 4. 총점을 계산해서 출력 
 int sum = kor + eng + math; 
 System.out.println("총점 : " + sum);
		
 // 5. 평균을 계산해서 출력(소수점 세째자리 까지 )
 // 참고) 정수 / 실수 -> 실수 값을 돌려줌 
 // 예시 ) 1/3.0 = 0.3333333...
 System.out.printf("평균 : %.3f", sum/3.0);
		
 // 6. Scanner 종료(close)
 sc.close();

 


Variable 10

=> 간단한 계산기

// 실수 2개를 입력받아서 저장 
// 두 수의 사칙연산(+,-, *, /)의 결과를 출력 

 

// nextInt() : 정수 입력 함수 
// nextDouble() : 실수 입력 함수 

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
 System.out.println("첫번째 숫자 입력 : "); 
 double x = sc.nextDouble();
 System.out.println("x = " + x);
		
 System.out.println("두번째 숫자 입력 : "); 
 double y = sc.nextDouble();
 System.out.println("y = " + y);
	    
 double result; // 결과값 변수  
 result = x + y; // 덧셈
 System.out.println(x + "+" + y + "=" + result);
	    
 result = x - y; // 뺄셈 
 System.out.println(x + "-" + y + "=" + result);
	    
 result = x * y; // 곱셈 
 System.out.println(x + "*" + y + "=" + result);
	    
 result = x / y; // 나눗셈 
 System.out.println(x + "/" + y + "=" + result);
	    
 sc.close();

 


Variable 11

=> 문자열 입력 받기

 

 String str1 = "+";
 System.out.println(str1);
		
 String str2 = "안녕하세요?";
 System.out.println(str2);

 

// nextLine() : 문자열 한 줄을 입력받는 함수 
// sc.nextLine().charAt(0) : 문자 한개 입력 받는 코드 

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 System.out.println("문자열 입력 : ");
 String str3 = sc.nextLine();
 System.out.println(str3);

 char c = sc.nextLine().charAt(0);
 System.out.println("문자 한개 출력 : " + c);

 

 

 

'java > 학원수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 _ FlowControl 4 _ While  (0) 2020.11.29
JAVA _ FlowControl 4 _ FOR  (0) 2020.11.29
JAVA _ FlowControl 4 _ Switch  (0) 2020.11.29
JAVA _ FlowControl 4_ IF  (0) 2020.11.29
JAVA _ Operator 3  (0) 2020.11.29
Comments